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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들썩이는 '한한령 관련주'

2023년 12월 23일, 중국의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국내 증시에서 '한한령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한국화장품, 코스맥스 등 화장품 관련주와 쇼박스, NEW, CJ ENM 등 콘텐츠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했다.

한한령은 중국 정부가 2016년 3월부터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규제하는 조치이다. 이로 인해 한국 영화, 드라마, 음악, K-pop 등은 중국에서 큰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정부가 한한령 완화를 시사하면서,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화장품 관련주

중국은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으로, 한국 화장품은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화장품의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선호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중국 내에는 1,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설화수', '라네즈', '헤라'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제조업자개발생산) 전문 기업이다. 중국 내에는 10여 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랑콤', '샤넬', '입생로랑' 등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한국화장품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등 중저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코스맥스는 화장품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전문 기업이다. 중국 내에는 7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샤', '오휘', '에스티로더'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콘텐츠 관련주

중국은 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으로, 한국 콘텐츠는 중국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한국 드라마는 중국에서 '한류'의 대표적인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쇼박스는 한국 최대 영화 제작사이다. 중국 내에는 2017년 '마약왕'을 중국에서 개봉하며 진출한 바 있다. 최근에는 '연애 빠진 로맨스', '모가디슈' 등 중국에서 흥행한 한국 영화의 판권을 판매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NEW는 한국 대표 드라마 제작사이다. 중국 내에는 2018년 '도깨비'를 중국에서 방영하며 진출한 바 있다. 최근에는 '빈센조', '지리산' 등 중국에서 흥행한 한국 드라마의 판권을 판매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적극적이다.

CJ ENM은 한국 대표 종합 콘텐츠 기업이다. 중국 내에는 2016년 '응답하라 1988'을 중국에서 방영하며 진출한 바 있다. 최근에는 '사랑의 불시착', '빈센조' 등 중국에서 흥행한 한국 드라마의 판권을 판매하는 등 중국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한한령 해제 전망

중국 정부는 최근 한한령 완화를 시사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중국 문화관광부 부부장 왕이(王毅)는 지난 10월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한중 문화교류는 양국 국민의 우호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한한령 완화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또한, 중국 정부는 지난 11월 한국 드라마 '지리산'을 중국 OTT 플랫폼 '아이치이'에 서비스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6년 만의 중국 내 한국 드라마 서비스 재개로, 한한령 완화의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국내 증시에서 한한령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 정부의 공식 발표가 없는 만큼,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는 보수적으로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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