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치매의 증상

 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손상 또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치매에는 알츠하이머병이라 불리는 노인성 치매, 중풍 등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한 치매가 있습니다. 원인 전반적인 뇌 기능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질환이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는 기억력 감퇴가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최근의 대화내용을 반복적으로 묻게 되고, 약속을 잊는 일이 잦아지며 최근에 있었던 일이나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른 초기 증상으로는 일상생활의 어려움, 인지 및 언어 능력 저하, 우울감 등이 있습니다 2. 이러한 증상 중 3~4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치매에 대해 알아봅시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치매의 예방, 관리가 필요합니다.

예방

 치매는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유지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뇌를 쓰는 활동: 뇌를 쓰는 활동을 하면 뇌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치매 예방에 관한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더 있습니다 .
1. 손과 입을 바쁘게 움직이자.
2. 뇌를 쓰자.
3. 담배는 뇌 건강의 적이다.
4. 과도한 음주는 뇌세포를 파괴한다.
5. 건강한 식습관이 뇌 건강을 지킨다.
6. 몸을 움직이자.
7. 사람들과 어울려라.
8. 치매 예방에 관한 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더 있습니다. 보건소에 가자.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자. 치매 치료와 관리는 꾸준하게 하자.

진단

치매 진단은 크게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는 치매선별검사로, MMSE-DS, 뇌혈류검사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진단검사로, CDR, GDS, SNSB, CERAD, MOCA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는 감별검사로, 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이 있습니다. 환자의 병력 청취와 정신 상태 검사를 통해 치매 여부를 결정하고, 치매의 원인을 찾기 위해 혈액 검사와 뇌영상 검사 (MRI 등)를 시행합니다.

치매의 관리

치매의 관리는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 치매의 진행 속도는 원인에 따라 다른데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병에서는 매우 느리게 진행되며, 뇌졸중과 같은 질병에서는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매의 관리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고 치매가 의심될 경우 치매지원센터에 가야 합니다. 또한 치매 예방을 위한 조치사항으로는  손을 자주 움직이도록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주변에서 도와줍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