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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개념은 기술의 발전과 가상 및 증강 현실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사람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고 새로운 형태의 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말하는데 개인이 탐구하고 창조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간으로 무한한 가능성과 혁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목차
메타버스의 뜻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 (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 (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로, 확장 가상 세계 또는 가상 우주라고 번역하기도 합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가장 먼저 사용되었는데요. 이는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한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3차원 가상 세계 또는 현실감 있는 4차원 가상 시공간을 뜻합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결합한 상위 개념으로서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로 확장해 가상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으로서 구체적으로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됩니다.
메타버스의 정의는 아직까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정도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학자나 기관마다 나름 정의를 내리고 있어 넓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고 대한민국의 경우, 심임보 교수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에서 메타버스를 "가상 자아인 아바타를 통해 경제, 사회, 문화, 정치 활동 등을 이어가는 4차원 가상 시공간"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관련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북 부안에 있는 ‘새만금 메타버스 체험관’은 디지털 콘텐츠 기술을 소개하기 위해 213억원을 들여 지난 6월 완성되었고 또한 웹 3 메타버스 '캐리버스’가 17일 카타르, 쿠웨이트,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등 아시아 5개국과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에서 론칭 페이즈 1(Phase 1)을 시작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가상 공유의 부상
메타버스의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은 가상 공유의 출현입니다. 이러한 디지털 자산은 가상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내므로 사용자가 메타버스 경제에 지분을 가질 수 있고 가상 주식은 기존 주식과 유사하게 사고 팔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가상 주식의 가치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 새로운 형태의 자산 소유를 수용하는 사람들에게 잠재적으로 수익성 있는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가상 공유는 가상 부동산, 가상 상품 또는 가상 비즈니스와 같은 메타버스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개인이 메타버스의 경제에 참여하고 잠재적으로 그 성장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하고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가상 주식을 구매하기 전에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여 시장 역학을 이해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메타버스의 장점과 단점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1. 정보 교환의 속도와 질이 상승합니다.
2.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에 있는 사람이든 만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사업이 탄생할 수 있으며, 새로운 먹거리가 등장하고, 새로운 콘텐츠들이 등장합니다.
단점:
1. 가상 세계에서 벌어지는 불법 행위에 현실과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2. 가상 세계에서 사용되는 가상화폐에 어느 정도의 현실 가치를 부여해야 할지 모호합니다.
3. 가상 세계 기술의 발전과 몰입이 현실과 동떨어진 삶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주목해볼 만한 분야입니다. 메타버스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여 더욱 유용한 기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이러한 메타버스를 구현한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동물의 숲 등이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제페토, 이프랜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각각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SKT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에는 지난 5월초 도입한 개인공간 서비스 '이프홈’이 있고 이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소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출시 100일 만에 개설된 이용자가 50만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심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찾아보시면서 어떤 콘텐츠와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선익시스템, 한빛소프트, 네이버, 하이브, 위지웍 스튜디오 등이 있습니다.
1. 선익시스템: OLED 장비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메타버스에서 활용되는 증강현실 기기를 만드는 장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한빛소프트: 온라인 게임 관련주로써, 게임 관련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오디션 VR 게임이 한몫했습니다.
3.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제트에서 AR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 하이브: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모회사로, 메타버스와 연관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위지웍 스튜디오: VR/AR/MR 콘텐츠 개발 및 제작 전문 기업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기업들이 메타버스 시장에서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기업들을 찾아보시면서 어떤 종류의 메타버스 관련주가 있는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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